"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이달 말 투자 및 소비 활성화를 비롯한 전방위적인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 발표하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사진 = 기획재정부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이달 말 투자 및 소비 활성화를 비롯한 전방위적인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 발표하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17일 홍 부총리는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 사태를 경제 비상시국으로 인식하고 모든 정책을 총동원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수출 부문에서 단기적으로는 긴급 유동성 지원, 통관 및 물류 신속 지원, 수출마케팅 보완등의 애로사항 해소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수출구조혁신방안이 골자가 될 예정인 중기적인 방안은 이번 주 안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경제 긴급지원 방안책도 논의됐다. 지방자치단체의 차단 방역을 위해 향후 1000억원을 추가 집행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홍 부총리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재난재해목적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 지자체 자체 재원을 적극 활용해왔으며 이미 367억원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부총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재정의 60%인 137조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고 지자체 주관 행사도 계획대로 추진을 원칙으로 해 지역경제 위축 리스크를 최소화할 것"이라며 "지역사랑상품권도 할인율을 현행 5%에서 10%로 상향하고, 3조원인 발행 규모도 확대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통시장 주변 도로 주차허용시간도 연장할 방침이다. 월 50만원인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 상향도 검토할 것"이라며 "자영업자를 위한 지자체 경영안정자금 4조2000억원, 특례보증 2조3000억원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부연했다. 

 

더불어 "진단시약이나 마스크 등 방역 물품을 구매 시 입찰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수의 계약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현재까지 수의계약 73억원 규모의 220건, 계약심사 62억원 규모의 57건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홍 부총리는 국민의 '일상적인 소비활동'과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활동'을 가장 강력한 경기 대책으로 꼽기도 했다.

 

그는 "외식업 지원 차원에서 정부 및 지자체 구내식당 휴무제를 직영 주2회, 위탁 주1회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소상공인 및 외식업을 돕는 마음으로 행사나 모임, 혹은 점심시간에 최대한 외부 식당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이는 주52시간 근로시간 적용대상이 아니다"라며 "저녁회식을 통해 조직 내 사기를 진작시키고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더는데 힘을 보태자"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