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백두산 동반 방문에 대해 "두 정상 부부가 백두산에 선 그 장면만으로도 국제사회에 굉장히 감동이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백두산 천지를 배경으로 선 남북 두 정상 내외, 1년 전에는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모습이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2박3일간의 북한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이날 오전 김 위원장과 백두산에 올랐다. 장군봉을 본 남북 정상은 백두산행 열차가 오가는 간이역인 향도역에 잠시 들렀다가 오전 10시10분 케이블카를 타고 10시20분께 백두산 천지에 발을 내디뎠다. 

청와대는 남북 정상 부부는 천지 주변을 산책했고 여기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도 동행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가야 할 길이 아직 멀고 험하겠지만 두 정상에 천지를 내어준 백두산 기운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서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후 3시30분께 공군 2호기를 타고 북한 삼지연 공항을 떠나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으로 출발했다. 특별수행원은 순안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갈아타 서울로 향한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