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총회 연설을 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사진=EPA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북한과 관련해 1년전과 180도 달라진 태도를 보여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우리는 많은 나라의 지지 속에 전쟁의 망령을 대담하고 새로운 평화의 추구로 대체하기 위해 북한과 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해 "그의 용기와 취한 조치에 감사한다"고 사의를 표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의 첫 정상회담에 대해 "우리는 매우 생산적인 대화와 희망을 품었으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추구하는 것이 양국의 이익이라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1년 전 김 위원장을 '로켓맨'이라고 지칭하며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던 연설과는 확연히 달라진 표현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제재는 비핵화가 일어날 때까지 계속 시행될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를 위해 대화와 압박을 병행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고수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이 순간,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큰 순간에 도달하도록 도와준 많은 국가에 감사드린다"면서 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거명하며 "특별히 감사한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