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한국중부발전이 한화에너지와 볼더시 태양광 발전사업 3단계 공동개발 관련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아랫줄 왼쪽 4번째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 5번째 한화에너지 헨리 윤 미국법인장)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1일 한화에너지와 미국 네바다州에서 추진 중인 볼더시 태양광 발전사업 3단계(150MW) 공동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볼더솔라 3단계 태양광발전소는 네바다주 내 연간 3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프로젝트 규모이다. 본 사업을 위해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012년에 미국 내에 KOMIPO America를 설립했다.

 

지난 2015년에는 미국 태양광기업인 SunPower社와 공동개발협약을 통해 같은 해 6월 1단계(100MW), 그해 11월에 2단계(50MW)의 전력구매계약을 네바다 전력회사인 NV Energy와 체결했다.

 

현재 1, 2단계는 모두 상업운전 중에 있다. 또한 한화에너지는 네바다주 전력회사인 네바다 에너지사와 500MW이상의 전력수급계약을 기 체결 완료해 개발을 진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한화에너지는 자회사인 174 Power Global을 통해 본 사업의 개발부터 자금조달, 발전소 운영까지 태양광 발전사업 전 분야를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174 Power Global은 북미 태양광시장에서 전력수급계약 체결 기준 1.1GW, 개발 기준 8.4GW 이상의 프로젝트를 보유한 업계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네바다 전력시장에 경험이 풍부한 한화에너지와 볼더 1, 2단계 운영 노하우를 가진 중부발전이 하나가 돼 추진한다면 본 사업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양사는 선진 미국 신재생에너지시장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ask1121@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