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쉬 CEO "화웨이 AI 파워 막강…통신·단말 등에 적용"

화웨이커넥트2018에서 발표하고 있는 에릭쉬CEO,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선호균 기자] 중국의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가 내년에 인공지능의 성능이 2배로 향상된 칩세트를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인재개발에 힘을 쏟기로 했다. 

 

화웨이는 10일 중국 상하이 월드 엑스포전시장에서 개막한 ICT 컨퍼런스인 '화웨이커넥트2018' 에서 ▲ AI 풀스택(Full-Stack) 포트폴리오 ▲ AI 연구 투자 ▲ 개방형 생태계와 인재개발 ▲ 기존 포트폴리오 강화 ▲ 운영 효율성 추구를 골자로 한 5대 AI 전략을 발표했다. 

 

화웨이는 AI 풀스택 포트폴리오를 통해 데이터와 에너지를 적게 쓰면서 클라우드, 단말 등과 연동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는 AI 솔루션과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AI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효율성과 데이터 처리 성능을 향상한 AI 칩세트로, 화웨이는 AI 기반의 칩세트 '어센드(Ascend) 910'과 미니 버전인 '어센드 310'을 내년에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릭 쉬(徐直軍) 화웨이 순환 최고경영자(CEO)는 기조연설을 통해 "'어센드 910'은 최고의 컴퓨팅 집적도를 지닌 칩세트"라며 "내년 2분기에 상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센드 910'은 경쟁사 엔비디아 제품(V100)보다 처리 속도가 두 배 빠른 256테라플롭스(Teraflops) 수준의 고성능 칩세트라는 게 화웨이의 설명이다.

 

어센드 310은 AI SoC(시스템온칩)에 적합한 저전력용 제품으로, 내년에 새로운 시리즈가 나올 예정이다. 두 제품 모두 화웨이 사업에 적용되며 외부에 판매할 계획은 없다는 게 화웨이 측의 설명이다. 

 

에릭 쉬 CEO는 "AI 전 영역을 화웨이 장비에 적용해 기존 제품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게 목표"라며 "화웨이 통신과 단말 사업에 AI를 적용해 관리와 효율성을 향상하는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웨이는 막강한 AI 파워를 갖고 있다"며 "부단한 투자와 인재개발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든 AI를 적용할 수 있는 글로벌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웨이는 풀스택 AI 포트폴리오가 전 산업 분야에서 AI 적용을 가속할 것으로 기대했다.

 

화웨이에 따르면 2025년까지 400억개의 개인용 스마트 기기가 보급되고, 기기 이용자의 90%가 AI 비서 등 스마트 디지털 어시스턴트를 갖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기존에 수일 혹은 수개월이 걸렸던 모델 학습 기간이 수분 혹은 수초 단위로 줄어들고, 알고리즘은 데이터·에너지 효율적이며, 안전하고 설명 가능한 방향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AI와 클라우드·사물인터넷·블록체인 등과 시너지도 확대될 것으로 화웨이는 내다봤다.

 

에릭 쉬 CEO는 "현재는 숙련된 전문가들만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AI가 기본 기술이 되면서 원스톱 플랫폼을 지원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