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비를 숙박업소, 성인용품점에서 쓰거나 아파트 관리비와 노래방비용 등으로 내는 등 약 7억원을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조사된 동탄 환희유치원의 전 원장 A씨가 17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동탄 환희유치원 강당에서 학부모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정부는 최근 5년 동안 감사를 받은 모든 사립 유치원의 실명을 오는 25일까지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시·도 교육청도 19일부터 홈페이지에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개설, 운영에 들어갔다.

 

교육부는 허가 없이 폐원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8일 "사립유치원의 비리와 도덕적 해이가 이렇게 심각해질 때까지 교육 당국이 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특히  폐원·집단휴업 등 아이를 볼모로 학부모를 사실상 궁지에 내모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묵과하지 않고 엄단할 방침임을 밝혔다.

.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사립유치원 비리와 관련된 전국 시·도 부교육감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모든 사립유치원이 비리 집단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지난 5년간 감사받은 사립유치원 중 약 90%가 시정조치를 지적받았다는 것은 묵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부터라도 교육부와 전국 시·도 교육청이 국민 눈높이에서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와 비리근절을 위한 대책을 수립·집행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비로 명품 가방과 성인용품을 사는 등 7억원 가량을 부정사용한 사실이 밝혀져 학부모들의 공분을 산 경기도 화성시 소재 동탄 환희유치원 원장 A씨가 지난 17일 공개 사과했다.

 

유치원 설립자 겸 전 원장 A씨는 이날 오후 유치원 강당에서 간담회를 열어 "아이들에게 죄송하고 부모님들에게 죄송하다. 모두 다 수용하겠다"며 유치원 정상화를 약속했다.

 

그는 이어" 남은 세월 반성하면서 살겠다. 우리 아이들한테 너무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환희유치원 학부모 대책 위원회'는 이날 "A씨를 단죄하고, 교육기관의 자격을 박탈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인 게 아니다"며 "전 원장과 유치원 책임자분들로부터 잘못된 일들에 대해 사과받고 유치원을 정상화하겠다는 실천 의지를 확인하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환희유치원은 현재 공석인 원장을 공개 채용하라"며 "특히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두 아들 중 한 명을 행정전문가로 대체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