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격 사건이 발생한 피츠버그 시내./AP=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미국 동부 펜실베이니아주(州) 피츠버그의 유대교 회당(시너고그)에서 27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해 최소 8명이 숨졌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총격은 이날 오전 10시께 피츠버그 앨러게이니 카운티의 '트리오브라이프'(Tree of Life) 시너고그에서 일어났다. 이 지역은 피츠버그 도심에서 불과 10여 분 떨어진 곳으로, 유대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라고 AP통신은 전했다.

경찰은 유대교 안식일인 매주 토요일 오전 9시 45분께 시작되는 예배를 노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츠버그 지역 매체 'KDKA'에 "총격범이 건물로 걸어 들어가 '모든 유대인은 죽어야 한다'고 외쳤다"고 전했다.

총격범은 피츠버그 출신의 백인 남성 로버트 바우어스(46)로, 시너고그 밖에서 경찰에 체포됐다. 연방수사국(FBI)은 이번 사건을 '증오 범죄'로 보고 수사에 들어갔다.

피츠버그시의 웬델 히스리치 공공안전국장은 기자들에게 "사건 현장은 매우 끔찍하다"면서 "지금까지 내가 봤던 최악의 광경"이라고 말했다.

반유대주의 범죄가 확산될 것을 우려해 뉴욕 경찰(NYPD)과 로스앤젤레스 경찰(LAPD) 등은 주요 시너고그 등에 경찰력을 배치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