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사진=브라질 뉴스포털 G1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28일(현지시간) 치러진 브라질 대선 결선투표에서 극우 사회자유당(PSL)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후보가 좌파후보 아다지에 10% 포인트 격차로 승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연방선거법원의 공식 집계가 95%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 보우소나루 후보의 득표율은 55.54%를 기록했다.
반면  좌파 노동자당(PT) 페르난두 아다지 후보의 득표율은 44.46%에 그쳐 10%P 격차를 벌려 당선을 확정했다.

   

보우소나루 후보는 전국 5대 광역권 가운데 북동부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앞섰다.

 

아다지 후보는 전통적 지지 기반인 노동자·농민과 중산층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에 주력하면서 막판까지 분전했으나 '보우소나루 돌풍'을 넘지 못했고 부패혐의로 수감 중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의 정치적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 것도 패배 원인의 하나로 분석된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앞서  실시한 출구조사에서도 자이르 보우소나루 후보가 승리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날 오후 7시께 글로부 TV가 여론조사업체 이보페(Ibope)와 함께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 보우소나루 후보의 예상득표율은 56%로 나왔다.

   

좌파 노동자당(PT)의 페르난두 아다지 후보는 4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돼 출구조사 예상이 적중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