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TV광고 전면전 불구 공화당 트럼프 감추기 전전
트럼프, ‘출생시민권’ 폐지 등 이민정책 내세워 지지층 결집 노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가늠할 미 중간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민주당은 주요 정책을 내세운 TV광고에 전력을 쏟는 반면 집권 공화당은 불법이민 문제를 승부수로 띄우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오는 6일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경합지역 TV광고에 전력을 쏟는 반면 집권 공화당은 비교적 소극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간선거에서 ‘이민정책’을 내세워 지지층을 결집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미 웨슬리언대 미디어 프로젝트 조사에 따르면 지난 9월 18일부터 지난달 15일까지 하원 민주당이 내보낸 TV광고는 총 20만8826개로 공화당의 1.62배에 달했다. 상원의 경우 역시 민주당은 17만1642개로 공화당보다 1.45배 많았다.

 

CNN은 공화당 측이 투표율이 낮아야 승리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으로 TV광고를 늘리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지만 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언급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중간선거일이 다가오면서 공화당이 무당파와 온건파를 포섭하기 위해 유권자의 호불호가 갈리는 트럼프 대통령을 광고에 등장시키지 않고 있다”며 “상하 양원의 민주당 후보 TV광고 수는 지난 2014년에 비해 79% 증가한 반면 공화당은 42% 증가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공화당은 헌법 위배 논란을 일으킨 트럼프 대통령의 불법이민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며 승부수를 띄우려는 분위기지만 공화당 내부에서도 비판적 시각이 우세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시민권이 없는 사람이나 불법 이민자가 미국에서 낳은 아기에게 자동으로 시민권을 주는 ‘출생시민권’(birthright citizenship)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공언했다.

 

공화당 강경파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협행법 폐지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지만 폴 라이언 공화당 하원의장은 “출생시민권 제도를 행정명령으로 폐지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남발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주요 외신은 출생시민권 폐지 행정명령이 내려져도 곧바로 재판으로 넘어갈 것으로 내다보며 불법이민 문제가 중간선거 당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간선거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민간 고용 등 주요 지표 향상과 미중 무역분쟁 합의 가능성에 이날 뉴욕증시 3대지수는 일제히 상승했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41.12포인트(0.97%) 상승한 2만5115.76에 거래를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도 각각 144.25포인트(2.01%), 29.11포인트(1.09%) 오르며 시장에서는 위험 상황에서 벗어났다는 안도감이 감돌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