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무안광주고속도로 함평나비휴게소 양방향서 진행
휴게소 앞 1km 본선통행 차단... 광장부 우회 통행해야

2017년 11월 1일, 영동고속도로 인천기점 230.9km 지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대비 폭설 유관기관 합동 대응훈련이 실시됐다.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6일 오후 2시 20분 무안광주고속도로 함평나비휴게소에서 유관기관과 함께 '2018년 폭설로 인한 복합재난대응 현장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폭설로 인한 고속도로 차단과 유해화학물 유출 등 복합재난 발생시 효과적인 대응과 신속한 긴급 구난을 위해 마련됐다.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소방청, 경찰청,  전라남도, 함평군, 영광소방서, 영산강유역환경청, 고속도로순찰대 등 20개 기관에서 115명이 참가한다. 지원헬기․복구장비 등 56대의 장비도 동원된다.

 
훈련은 시간당 4.6cm의 집중폭설로 인해 무안광주고속도로 12.1km 지점에 탱크로리-승용차-버스 10중 추돌이 발생해 인명피해와 유해물질 누출이 발생한 상황을 설정해 실시된다.

 
중앙분리대 개방, 헬기·구급차 환자수송, 사고차량 견인, 유해물질 방제·제독작업, 고립차량 구호와 회차, 제설작업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차량피해 발생, 후방 2km에 이르는 정체, 유해물질 처리 등 복합 재난상황에도 대비한다.

 
훈련 중 함평나비휴게소 앞 1km 구간은 양방향 본선통행이 차단된다.  이 구간을 이용하는 차량은 휴게소 광장부를 우회하여 통행할 수 있다.

 
관계자는 “이번 합동훈련은 예측 불가한 자연재해로 인한 복합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신속한 대응과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조체계를 확립하는데 의의가 크다”며 "훈련시간대에 함평JC∼동함평IC 구간을 통과하는 운전자들은 안전 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ask1121@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