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계약 체결... 기술평가특례제도로 2020년 상장 목표

왼쪽부터 루닛 장민홍 이사, 박현성 이사, 서범석 대표, NH투자증권 조광재 상무, 한지욱 차장, 하진수 부장 / 사진제공=루닛

 

[서울와이어 선호균 기자] 의료 인공지능 기업 루닛이 지난 5일 NH투자증권과 대표주관 계약을 체결해 본격적인 코스닥 상장 준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루닛에 따르면, 기술평가특례제도를 통해 2020년경 거래소 문을 두드릴 예정이다. 

 

루닛은 한국을 대표하는 의료 AI 기업으로 환자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의료영상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루닛의 흉부 X-ray 의료영상 검출보조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아 오는 서울대학교병원 설치를 시작으로 상용화를 본격 개시했다고 설명했다. 

 

루닛은 자사 제품의 미국 FDA 및 유럽 CE 인증 절차 또한 밟고 있으며 최근에는 최고 권위 영상의학 학술지인 'Radiology'에 의료 AI 논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CB 인사이트 '세계 100대 AI 스타트업'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되는 등 루닛은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15년 ILSVRC(이미지넷 대규모 영상인식 대회/5위), 2016년 TUPAC(의료영상처리학회주최/1위), 2017년 카멜레온챌린지(Camelyon Challenge/1위) 등 이미지 인식 기술을 평가하는 주요 국제 경연대회에서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등을 꺾고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유니콘(기업가치 약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후보로 지속적으로 언급돼 왔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제품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대표주관계약 체결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며 "지금까지 루닛이 가진 AI 기술이 세계 최고의 수준임을 입증해 왔다면 이제 코스닥 상장을 기반으로 보유 기술에 대한 사업화에 박차를 가해 글로벌 AI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