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피해자연합회가 13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롯데에 대한 갑질피해특별조사팀 발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선호균 기자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13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갑질 없는 세상으로'라는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입은 이들이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롯데피해자연합회 일원으로, "한국 롯데그룹이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갑질 행위를 하고 있다"면서 "갑질피해특별조사팀을 발족해 피해실태를 조사해달라"고 일본 롯데홀딩스 측에 촉구했다.

이날 시위는 롯데그룹 계열사로부터 '갑질'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가나안RPC·성선청과·신화·아리아·아하엠텍·에이케이인터내셔날 등 관계자를 비롯해 이혁재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집행위원장이 함께했다.

이들은 중소·소상공인을 상대로 이어지고 있는 한국롯데의 갑질 행위가 직원 개인 일탈이 아닌 조직적 일탈 행위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롯데의 갑질로 인한 중소·소상공인의 피해 금액이 490억원, 일자리를 잃은 종업원 수는 500여명에 이른다고 추정했다. 

안동권 연합회 사무국장은 "한국롯데가 일본롯데보다 20배 정도 급속성장한 데는 상당수 한국 납품업체의 희생과 노동자의 인건비 착취와 무관치 않다"면서 "한국 롯데가 매년 공정거래위원회의 하도급 갑질 신고 건수 1위 내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대기업 중 유일하게 갑질 피해자가 연합회를 구성해 공등 대응하고 있는 것이 그 증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롯데의 불공정거래 행위는)모든 사업 영역에서 다반사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대부분 피해기업은 한 두 번의 명예훼손과 업무방해죄로 경제적 갑질에 이어 법적인 갑질까지 당하는 이중의 수난을 겪어야 했다. 이게 (롯데가 강조하는)사회적 책임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선호균 기자

 

한편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에 따르면, 지난 5월 대기업 갑질 신고센터를 개설한 이후 롯데 관련 신고는 총 20여건 접수됐다. 전체 신고 건수의 절반에 달한다는 게 본부 측 설명이다.

김영미 연합회장은 "대한민국 정부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그리고 일본 롯데홀딩스 쓰쿠다 사장이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해결해주길 바란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롯데지주 측은 "사실 한국 롯데그룹과 일본 롯데홀딩스는 별도 회사로, 일본 회사에서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며 "연합회 분들의 입장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하지만 지주에서 공식 입장을 내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을 아꼈다. 이어 "현재 계열사별로 해당 안건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잘 해결될 수 있도록 각 계열사와 이야기 해보겠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