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펜스 미 부통령 회담
대북·대중 문제에는 협력 강화 방침 재확인
미일 간 무역협정 놓고 ‘FTA’냐 ‘TAG’냐 대립각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한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북한 문제와 대중 협력 문제 등에는 일본과 긴밀한 협력 방침을 재확인했지만 무역 불균형 해결을 위한 미일 간 무역협정 추진 방식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대중국 양국 협력 문제, 인도·태평양 지역 인프라 지원 등에 합의했다.

 

지난 6일 미 중간선거 이후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계자와 첫 만남을 갖는다는데 의미를 부여했던 일본 언론들은 미일 간 무역적자 문제에 대한 지적보다 ‘비전’과 ‘발전’ 등 미래지향적 합의 내용을 부각시켰다.

 

13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은 이날 총리 관저에서 회담한 아베 총리와 펜스 부통령이 공동성명을 통해 “쌍방의 이익이 되도록 미일 간 무역·투자를 확대하고 공정한 룰에 기반한 지역의 경제발전을 실현시키자”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특히 아베 총리와 펜스 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인프라 지원에 최대 700억 달러(약 79조원)를 지원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안보리 결의 이행과 함께 양국의 제휴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한 미일 간 인프라·에너지·디지털 분야 협력이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일본과 미국이 주도해 호주·인도·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날 아베 총리가 지난 2016년 제창한 ‘인도·태평양 전략’을 ‘인도·태평양 구상’으로 변경했다며 “군사용어로 사용되는 ‘전략’을 ‘구상’으로 바꿔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프로젝트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과 중국이 치열한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펜스 부통령은 “독재주의는 인도·태평양 지역에 있을 곳이 없다”며 “일대일로를 주도하는 중국에게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을 강요하는 것은 아니라”고 중국을 겨냥한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와 펜스 부총리가 양국이 협상 개시를 추진 중인 물품무역협정(TAG)에 대해서도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지난 9월 합의한 양국의 공동성명에 따라 ‘양측에게 이익이 되도록 미일 간 무역·투자를 더욱 확대해 경제발전을 이루자’는데 합의했지만 ‘무역 불균형’ 문제도 거론됐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아세안 정상회의에 불참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해 방일한 펜스 부통령이 “미일 간 무역 불균형은 너무 길게 이어지고 있다”며 무역적자 문제 시정을 위한 양자간 무역협정 추진에 강한 의욕을 내보였다고 전했다.

 

신문은 9월에 합의한 무역협정을 놓고 미국은 FTA(자유무역협정), 일본은 TAG(물품무역협정)라고 부르는 등 양측의 인식차가 부각되고 있다면서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베 총리와 펜스 부통령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조기 해결을 위한 협력도 약속했다.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말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아베 총리와 만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고 아베 총리는 “북한에는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이 있으니 (비핵화와 납치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미일이 계속해서 협조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