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뉴욕 증권거래소(NYSE) 입회장 /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그동안 갈등을 빚어오던  미국과 중궁간 무역협상이 타결 기미를 보이면서 뉴욕증시는 다우를 비롯 3재 주요지수가 일제히 상승했다.

 

 15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08.77포인트(0.83%) 상승한 2만5289.2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8.62포인트(1.06%) 오른 2,730.20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22.64포인트(1.72%) 급등한 7259.03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미국증시는 영국 브렉시트 불안에도 중국이 미국 측에 무역협상 관련 타협안을 전달하는등 무역협상 낙관론이 제기되면서 투자 심리가 급속히 회복됐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도 미국과 중국 간 고위급 대화가 이달 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전화통화 이후 재개됐다고 확인했다.

 

대장주 애플 주가가 2.5% 올라 반등에 성공한 점도 주가 상승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 

 

 애플의 반등에 힘입어 아마존도 1.3% 상승하는등 주요 기술주 주가도 동반 상승했다.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가 JP모건체이스 등 은행주 비중을 확대했다는 소식으로 은행주도 강세를 보였다. JP모건과 뱅크오브아메리카 주가가 모두 2.5%가량 올랐다.

 

  그러나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도미니크 랍 영국 브렉시트부 장관이 사임을 표명하고 테리사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 투표도 제안되는 등 정국 불안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CNN 등 주요 외신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 초안이 내각의 지지를 얻으며 승인됐다고 밝혔지만 하루 만에 브렉시트부 장관이 사퇴했다며 메이 정권에 타격을 입혔다고 보도했다.

 

랍 장관이 메이 총리의 협상안을 지지할 수 없다며 사의를 밝힌데 이어 에스터 맥베이 고용연금부 장관도 이날 사퇴 의사를 발표했다.

 

랍 장관은 트위터에서 “정부가 승인한 협상 초안으로는 의견 일치를 얻을 수 없다”며 “아일랜드 국경 문제는 영국 전체의 존엄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고 영국이 EU 관세동맹에 무기한 남는 방안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메이 총리의 정권 운영에 불만을 표해 왔던 맥베이 장관은 “총리의 협상 초안은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하고 있지 않다”면서 “이 정부에서 브렉시트를 위해 내가 해야 할 중요한 임무는 없다”고 사임 이유를 밝혔다.

 

두 명의 장관과 함께 쉐일시 바라 북아일랜드 담당 차관과 수엘라 브레버먼 브렉시트부 정무차관도 사임을 표명하자 주요 외신은 메이 정권의 구심력 저하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를 보면  미 상무부는 10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8% 늘었다고 발표했다.

 

급락세를 보였던 국제유가도 연이틀 올랐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21달러(0.4%) 상승한 56.46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12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 30분 현재 배럴당 0.50달러(0.76%) 상승한 66.6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중 무역갈등이 해소 기미를 보인데다 달러화 약세로 국제금값도 소폭 올라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12월물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4.90달러(0.4%) 오른 1,215달러에 마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