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처우 개선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활용



[서울와이어 이지은 기자] K-water 노사가 비정규직 문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당면 과제 해결에 팔을 걷고 나섰다.

K-water는 22일 오전 K-water 본사에서 '노사공동 공공상생연대기금 출연식'을 가졌다.


공공상생연대기금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공공성 확대를 위한 기금을 일컫는다. 공공기관 노동자와 사용자의 자발적 출연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에 따른 성과급 환수·반납액 등을 활용한다.

K-water 노사가 공동으로 출연한 금액은 총 35억원이다. 노사 갈등 없이 출연이 진행됐다는 점에서 타 공공기관으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K-water 노사는 3개월 간 10여 차례 협의를 거쳐 성과연봉제 성과급 반납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상호신뢰 바탕의 노사 대타협을 통해 최종 노사 합의와 직원 동의를 큰 무리 없이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공공상생연대기금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면서, 직원들에게 지급했던 성과급 반납액 등을 재원으로 해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비정규직이나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상생과 배려가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비정규직 처우개선,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당면과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우 K-water 노동조합 위원장은 "과거 사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비정규직과 함께한다는 문화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했으며, 이번 출연을 통해 그 뿌리를 더욱 단단히 내려 꽃을 피울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K-water는 일자리 창출의 다른 한 축인 사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관련, 지난 11월 기간제 근로자 233명에 대해 대상자와 전문가 모두가 참여한 가운데 전환방안을 도출해 15일 전환절차를 완료했다.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또한 지난 9월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해 현재까지 12차례 협의를 진행했으며, 빠른 시일 내 전환협의를 완료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seoulwire@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