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겨울날씨/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인 지난 30일 서울 영등포구 대방역 인근에서 어린이들이 두꺼운 외투를 입고 등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월요일인 19일은 중국 산둥반도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구름많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춥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고, 일부 내륙과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도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1∼8도, 파주와 철원은 -1도, 대관령은 -2도까지 아침 기온이 떨어지겠다.

 

낮 최고기온은 10∼17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동네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12도, 인천 12도, 수원 13도, 춘천 12도, 강릉 14도, 대전 13도, 광주 14도, 대구 15도, 부산 17도, 울산 15도, 창원 15도, 제주 15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권, 전북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동해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먼바다에서 1∼2m, 남해 먼바다에서 0.5∼2m, 서해 먼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