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상회의서 공동성명 거부한 트럼프… 이번엔?
미중 무역분쟁·파리기후변화협정 등이 난관
트럼프, 시진핑 주석·문재인 대통령·아베 총리 등과 정상회담
러시아-우크라이나 문제로 미러 회담 취소 가능성도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오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도 전 세계의 이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몰려있다.

 

미국 우선주의를 주장하며 연일 중국에 대한 통상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올 해 열린 정상회의에서 잇따라 공동성명 채택에 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무역과 안보 문제를 놓고 중국과 대립하면서 공동성명 채택을 거부했다.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도 6개국과 통상정책을 놓고 대립각을 펼치다 가까스로 공동성명이 채택됐지만 회의 도중 퇴장한 트럼프 대통령이 선언을 승인하지 않겠다고 표명하기도 했다.

 

국제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G20 공동성명은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을 받기 위해서라도 문구가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G20 정상회의의 핵심 포인트는 미중 무역갈등”이라고 주장하던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최근 G20 공동성명 채택이 불분명하다는 입장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무역문제와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노동시장 문제 등이 논의되지만 전 세계의 관심은 다음달 1일, 정상회의 폐막 후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미중 정상회담에 쏠려 있다.

 

장기화되고 있는 양국의 무역분쟁이 트럼프 대통령의 내년 1월 관세 부과 방침으로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회담에서 성과가 나지 않아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2000억 달러(약 226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예정대로 내년부터 관세를 인상할 방침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진전에 강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합의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지만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제재관세를 매기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양국 정상의 만남으로 무역분쟁 타결을 기대했던 시장에서는 불안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유럽 각국도 G20 회의를 앞두고 긴장감이 더해지는 미중 관계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AFP통신 등 외신은 회의를 앞두고 26일 시작된 공동성명 협의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면서 이번에도 성명을 채택하지 못하면 각국 간의 갈등이 불거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시장 전문가들 역시 “협의가 아직 진행 중이기 때문에 (성명 채택 불발을) 속단하기는 이르다”면서도 미국이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파리기후변화협정 언급을 거부하고 있어 협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G20 회의 후 시 주석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과 회담할 예정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함정 나포 사건을 이유로 푸틴 대통령과의 만남을 취소할 가능성을 밝혀 미러 정상회담은 안갯속에 빠졌다.

 

자말 카슈끄지 암살 사건과 관련해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감싸기에 나섰지만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의 만남은 예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