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세계 2위 자동차그룹인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동맹 관계 결속력 유지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회상통화로 이뤄진 이날 회의에는 사이카와 히로토(西川廣人) 닛산 사장과 티에리 볼로레 르노 임시 최고경영자(CEO), 마쓰코 오사무(益子修) 미쓰비시자동차 CEO가 참석 3사 연합의 협력 방식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3사 경영진은 29일(현지시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포 후 처음 열린 회동에서 “3사 연합이 지난 20년간 전례 없는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하며 “지금까지 곤 전 회장에게 집중됐던 의사결정 구조를 3사 CEO 합의제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NHK와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현지 언론은 이번 회의에서 지배구조 재검토나 3사 연합 인사 문제는 논의돼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곤 전 회장 해임 후 제기됐던 운영상의 문제점이 현실화된 셈이다.

 

곤 전 회장이 회삿돈 유용 혐의로 일본 검찰에 체포되자 닛산 사내에서는 43.4%의 주식과 의결권을 보유한 르노의 지배구조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닛산이 보유한 르노 주식은 15% 수준이며 의결권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40% 이상 출자를 받는 회사와는 상호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도 의결권을 가질 수 없는 프랑스 법에 따른 것이다. 결국 르노의 출자비율이 40% 미만으로 줄지 않으면 닛산이 보유한 르노 주식은 의결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사이카와 회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1명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것이 문제”라며 곤 전 회장 사건을 계기로 르노와의 관계 재검토 의지를 나타냈다.

 

닛산이 자주성 강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르노는 현재의 관계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 르노주 15%를 보유한 최대주주 프랑스 정부 역시 르노 우위의 자금 출자비율을 바꾸지 않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닛산의 경영을 담당하게 되는 최고운영책임자(COO) 이상 직급에 르노 출신을 한 명 배치하고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르노닛산 B·V 회장은 르노 CEO가 맡는다는 점도 논의 대상이다.

 

르노닛산 B·V는 3사 연합의 신차개발이나 부품 조달, 공장 설립 등 중요 사항을 결정하는 실권을 쥐고 있어 연합의 실권으로 여겨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