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9번째 회담에서 미일 동맹을 재확인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중국에 무역분쟁 개선을 촉구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30일(현지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미중 무역분쟁 격화가 누구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국이 지식재산권 보호와 기업 보조금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1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주목하는 세계 경제와 자유무역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G20 회의 폐막 후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투자 등 유익한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면서 무역분쟁 해소를 위해서 미국과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미국의 요구에 중국이 구체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는 아베 총리 발언에 시 주석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전해지지 않았다.

 

올 10월 일본 총리로는 7년 만에 중국을 방문한 아베 총리는 지속적인 정상 간 교류·협력을 위해 시 주석의 내년 방일을 요구했다. 시 주석은 구체적 시기를 밝히지 않았지만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동중국해의 안정 없이는 일중 관계가 안정되지 않을 것이란 데 의견을 함께하고 10월 회담에서 추진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조기 타결을 약속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지난달 28일 중국이 니가타(新潟) 현에서 생산된 쌀 수입을 재개한 것에 환영하며 남은 식품 수입 재개를 요구했다. 시 주석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적절히 대응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중국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발생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후 니가타 등 주변 10개 현에서 생산된 식품 수입을 제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