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픽사베이,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현지시간) 내년 부과 예정이었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결정을 중단키로 합의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업무만찬 이후 낸 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이 내년 1월 2000억 달러(약 226조원) 규모의 대중 수입품 관세율을 올리려던 계획은 보류됐다.

다만 '90일'이라는 유예기간이 붙었다. 양국은 이 기간동안 강제적인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비관세장벽 등 문제에 대해 협상을 진행한다. 만약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기존 방침이었던 25% 관세 부과가 추진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정상회담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이같은 추가 관세를 단행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미국은 지난 7월부터 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 9월에는 2000억 달러 규모에 10% 관세를 부과했다. 내년부터는 현행 10%에서 25%로 인상할 방침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이 합의하지 않으면 2670억 달러(약 301조5500억원) 규모에 추가 관세를 물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수입량이 5100억 달러 수준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대중 관세 품목은 전체 수입품이 대상이 되는 셈이다.

미국과 중국의 일시적인 화해모드로 한국도 한숨을 돌리게 됐다.

미국이 대중 수입품 관세율을 올리면 한국 수출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 8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미국이 대중 수입품 2000억달러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 수출이 약 0.3∼0.5% 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특히 "미국의 대중 관세 부과 대상 품목을 고려할 때 한국의 전자부품, 화학제품 등 업종에서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며 "미국이 나머지 대중 수입품에 대해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면 수출 감소 규모는 더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력도 지속키로 했다. 세라 샌더스 대변인은 "북한과 관련해 큰 진전이 이뤄졌다는 데 동의했다"면서 "미국과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bora@seoulwire.com

.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