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 수입관세 인하 및 철폐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중국이 미국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하와 철폐에 동의했다”며 “현재 4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수입차 관세 인하·철폐 사실을 밝혔다 / 사진=트럼프 트위터

전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후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공동성명에서 두 정상은 내년 1월로 예정된 추가 관세 발동을 90일 유예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을 뿐 이미 부과된 관세 취급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시장 전문가들은 대중 수입 관세 발동 보류 조건으로 중국이 미국산 수입차 관세 인하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이 대미 자동차 관세를 낮추기 위해서는 보복관세를 낮출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올 7월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한 제재를 이유로 자동차를 포함한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추가 발동했다. 보복관세로 대응한 중국 역시 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추가로 매기면서 미국 수입차 관세는 40%로 높아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중 정상회담이 이뤄지기 직전인 지난달 28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중국의 (불공정한) 정책 중에서도 자동차 관세는 특히 심하다”며 대통령 지시 하에 관세를 동등하게 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검토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중국산 수입차 관세가 27.5%라는 점에 비하면 미국산 관세가 터무니없이 높다는 것을 지적한 셈이다.

 

여기에 지난달 27일 미 제너럴모터스(GM)가 대규모 구조조정안을 발표하는 가운데 북미 5곳의 공장을 폐쇄한다고 발표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GM이 미국보다 중국 투자를 우선시하고 있다는 불만을 쏟아내기도 했다.

 

GM 사태가 미중 무역분쟁 때문에 구조조정에 나서게 됐다는 지적이 이어진 만큼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이번 관세 인하를 강경정책의 성과로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