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항공기 엔진 제조 계열사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베트남 공장 준공식 참석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했다. 2011년 방문 이후 7년만이다.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이 6일 베트남 하노이 인근 화락 하이테크 단지(Hoa Lac Hi-Tech Park)에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엔진부품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화 김승연 회장과 금춘수 부회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신현우 대표, 한화생명 김동원 상무를 비롯해 베트남 쯔엉 화 빙 수석 부총리, 응우옌 반 빙 중앙경제위원회 위원장, 쭈 응옥 아잉 과학기술부 장관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신공장은 약 10만㎡ 규모로, 베트남에 최초로 들어서는 대규모 항공엔진 부품 공장이다. 현재 건축면적은 약 3만㎡이며 향후 약 6만㎡까지 넓혀 동종업계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 경쟁력을 갖춘다는 목표다.

국내 창원공장은 고부가 제품군을, 베트남 공장에선 가격 경쟁력이 요구되는 제품군 생산을 담당하게 된다.

김승연 회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베트남 공장은 한화그룹이 글로벌 항공엔진 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곳에서 실현될 첨단 제조기술이 베트남의 항공산업과 정밀기계가공산업 발전에도 기여해 양국간 깊은 신뢰와 동반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항공기 엔진사업은 수십 년 축적된 기술과 첨단 설비가 필요하고 장기적인 투자와 수많은 기술인력을 양성해야 하는 사업인 만큼, 긴 안목으로 베트남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승연 회장은 이날 베트남 공장 준공식 참석 이후 현지 증시 시가총액 1위 기업인 빈그룹 팜 느엇 브엉 회장을 만나 제조·금융분야에서의 협업관계 구축과 베트남에서의 공동 사회공헌활동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7일에는 베트남 박닌성에 위치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자회사 한화테크윈에 방문해 임직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한화테크윈은 지난해 3월 베트남 박닌성 꿰보공단 지역에 공장을 설립해 CCTV 카메라와 영상저장장치 등 보안제품을 생산해오고 있다. 

한편 한화그룹은 한화생명·한화테크윈·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에너지 등 계열사들이 베트남에 진출해 금융·투자사업·제조·태양광·항공 등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