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NH농협생명은 7일 실손의료비를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 간편 청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보험금 간편 청구는 병원에서 진료비를 납부한 환자들이 서류 발급이나 보험금 청구서 작성 등 절차 없이 병원 앱을 통해 본인 인증 후 보험금을 청구할수 있는 서비스다. 생명보험사 중 최초 시도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농협생명은 해당 서비스를 레몬헬스케어 ‘엠-케어(M-Care) 뚝딱청구’ 앱 서비스와 연동해 신촌·강남 세브란스병원, 국립암센터 고객을 대상으로 이날 우선 실시하고,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서울성모병원 등 전국 21개 주요 병원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서울대학병원 등 중·소형 병원을 포함해 약 300개 병원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 세부내역서 등 병원에 저장된 정보를 전자데이터(EDI) 형태로 보험사에 전송하기 때문에 직접 서류를 발급해야 하는 기존 방식보다 간편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병원과 보험사는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고객은 보험금 청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서비스는 진료를 받은 뒤 세브란스병원 앱인 ‘세브란스병원’에 접속 후 ‘실손보험청구’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앱이 자동으로 연동,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진료내역을 선택하면 보험금 청구가 완료된다.

서기봉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보험금 청구가 번거로워 소흘히 했던 소액보험금도 고객이 편리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보험금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농협생명은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른 고객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고객사랑 1등 보험사로서의 비전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