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무역협회, 온라인수출 활성화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 개최 - 서울와이어
중기부-무역협회, 온라인수출 활성화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 개최
중기부-무역협회, 온라인수출 활성화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 개최
  • 안승국 기자
  • 승인 2018.12.07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처·기업 참여 확대... 정책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무역협회는 7일 오전 10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의체'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체는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 중소기업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7월 발족됐다. 정부와 유관기관,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관련 서비스 업체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분야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애로 사항과 정책 건의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 위해 구성됐다.

 
1차 회의 이후 협의체는 물류, 통관 등 소분과를 중심으로 내년 온라인수출 활성화 방향에 대한 논의를 이어 왔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온라인수출이 혁신성장 전략투자방향에 반영되고, 제7차 혁신성장장관회의에서 온라인수출 활성화 방안이 발표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또한 금번 제2차 회의부터는 기재부, 산업부 등으로 정부부처 참여가 확대되고, 더욱 다양한 전자상거래 관련 민간 기업이 참여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내년 정부 정책방향 소개와 함께, 세부추진 계획수립을 위한 의견수렴과 토의가 진행됐다.


중기부에서는 온라인수출 기업육성 계획, 국내외 플랫폼 협력을 통한 내수 전자상거래 기업의 수출기업 전환 등을 발표했다. 관세청에서는 전자상거래 수출정보, 교육, 통관절차 혁신, 세금환급과 반품 절차 간소화 등을 소개했다.

 
김영환 실장은 “민관협의체가 다양한 온라인수출 주체 간 소통창구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덕분에 정책추진이 탄력을 받고 있다”며 “관계부처, 민간 기업들과 힘을 합해 성장세에 있는 온라인수출이 더욱 획기적으로 늘어나 경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ask1121@seoulwire.com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