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보험업계 자체위험 및 지급여력 평가제도(ORSA)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고삐를 당긴다.
 

금융감독원은 ORSA가 조기 정착해 보험회사가 스스로 리스크관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ORSA는 회사 경영진이 실질적인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제도 선진화 일환으로 2017년부터 도입을 시작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기준 ORSA을 도입한 보험회사는 전체 53개사 중 11곳에 불과하다. 

이에 금감원은 내년 2분기부터 ORSA 운영실태를 평가하고 결과를 공표하기로 했다. 연내 평가지침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전년도 결산시점을 기준으로 매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평가는 문제점 지적보다는 컨설팅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그 결과와 개선필요 사안은 경영실태평가에 반영, 해당 회사에 개별 제공할 방침이다. 각사의 ORSA 운영실적은 지급여력제도 내부모형 승인 기준에도 반영한다.

금감원은 "평가 결과를 외부에 공표하는 한편 회사별로 피드백함으로써 보험회사가 ORSA 제도 운영을 보다 내실화하고 위험관리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IMF의 FSAP 평가 시 국제 수준에 부합하도록 규제체계를 지속 개선하고 있다는 인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