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자동차가 완성차 부적절 검사 사실이 드러난 리프와 노트·큐브·쥬크 등 11개 차종 14만8780대 리콜을 발표했다 / 사진=닛산 홈페이지 캡처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닛산자동차가 주력 전기자동차(EV) 리프 등 총 14만8780대 리콜을 발표했다.

 

13일 닛산은 일본 내 2개 공장에서 완성차 검사가 부적절하게 이뤄졌다며 국토교통성에 리콜 신고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이 되는 자동차는 지난해 11월 7일부터 올해 10월 25일까지 제조된 11개 차종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핸들 등 조종장치와 브레이크 검사에서 기준에 못 미치는 시험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닛산의 주력 공장인 가나가와(神奈川)현 옷파마(追浜) 공장과 교토(京都)의 오토웍스교토에서만 6개 항목에 대한 부적절 검사가 발견됐다는 것.

 

신문은 완성차 검사에 대한 문제가 발각된 것이 이번이 네 번째라는 점을 지적하며 체포된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의 경영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닛산은 지난해 9월 검사 자격을 갖추지 않은 직원들이 일부 차량 최종 검사를 진행한 사실이 드러났을 때 42개 차종 114만대를 리콜하며 재발이 없도록 대응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올 7월 배기가스 기록 조작 발각에 이어 9월에도 부적절 검사 비리가 드러나며 100만대 이상을 리콜했다.

 

이번 추가 리콜로 9월 말 이후에도 부적절한 검사가 자행됐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일본 내에서는 곤 전 회장의 비용절감 우선 정책이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는 분위기가 일고 있다.

 

혼다 세이지(本田聖二) 닛산 부사장 역시 “곤 전 회장 집권 당시 비용 압박이 강했다”며 “절대시해야 할 법규 준수가 비용절감 달성과 연결돼 있었다”고 토로했다.

 

1999년부터 약 20년 간 닛산을 이끌어 온 곤 전 회장은 강력한 리더십과 함께 비용 절감으로 성과를 냈지만 생산·품질·납기·비용 등 평가 지표가 ‘비용’에 너무 치우쳤다는 평가다. 니혼게이자이는 옷파마 공장에서는 40년 전의 검사장치가 사용돼 왔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닛산이 발표한 리콜 대상 차종은 노트(NOTE)·리프(LEAF)·큐브(CUBE)·쥬크(JUKE)·실피(SYLPHY)·아틀라스(ATLAS)·시빌리언(CIVILIAN)·마치(MARCH) 등 8종 23개 등급이다.

 

여기에 미쓰비시Fuso의 캔터(CANTER)와 이스즈의 엘프(ELF)·저니(JOURNEY)를 더해 총 11개 차종 14만8780대를 리콜한다는 계획이다.

 

리콜 대상 차종 등급과 제조시기 등은 닛산 홈페이지 리콜관련정보(https://www.nissan.co.jp/RECALL/DATA/report4400.html)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