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취임 직후 지지율 60%대
1년여 만에 대통령 퇴진 요구까지 솔솔
노란조끼 수습에 재정부담만 100억 유로
EU 재정규율 위반 지적 목소리 높아

반정부 시위로 확산된 노란조끼 시위로 마크롱 대통령 지지율이 23%까지 떨어졌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프랑스 전역에서 반정부 시위 ‘노란조끼’ 운동 이어지면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지지율이 23%까지 하락했다.

 

지난해 5월 취임 직후 60%의 높은 지지율을 보였던 마크롱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1년여 만에 3분의 1토막 나면서 프랑스에서는 대통령 퇴진 요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16일(현지시간) AFP통신은 프랑스여론연구소(IFOP)와 르 주르날 뒤 디망슈가 조사한 결과 마크롱 대통령 지지율이 전월 대비 2%포인트 떨어졌다고 전했다.

 

지지율 하락 요인은 약 한달 전부터 이어진 반정부 시위로 마크롱 대통령이 지난 10일 대국민담화에서 최저임금 인상 등 대안을 제시했지만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 셈이다. 조사에 응한 프랑스 국민의 45%는 마크롱 대통령의 리더십 등 정부에 불만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주 대국민담화에서 내년 유류세 인상 중단과 함께 1월부터 최저임금을 월 100유로(약 12만8000원) 인상하고 연장수당에 대한 과세 폐지, 연금생활자에 대한 일부 증세 계획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노란조끼 시위 확산을 수습하기 위해 정부가 계획한 증세 정책 대부분을 철회했지만 국제경제 전문가들은 “지지율 하락으로 마크롱 대통령의 정권 운영 방법 자체에 변경이 불가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교도통신은 프랑스가 유럽연합(EU)의 재정규율을 위반했다며 마크롱 대통령의 리더십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을 제기했다.

 

유류세 인상 6개월 유예 방침을 밝혔던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이날 노란조끼 시위로 정부는 100억 유로(약 12조8000억원)의 재정부담을 안게 됐다며 내년도 재정적자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3.2%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이는 EU의 재정적자 규모 규정인 GDP의 3%를 넘어 재정규율 위반에 해당된다.

 

재정 위기 문제로 유럽 증시를 압박했던 이탈리아가 EU집행위원회와 대립 끝에 예산안 수정을 받아들인 직후에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면서 루이지 디 마이오 이탈리아 부총리는 “프랑스 예산안도 제재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당시 EU집행위는 이탈리아의 재정지출 규모가 과도하다며 내년도 예산안 승인을 거부하고 제재 조치에 따라 GDP의 0.2%에 달하는 벌금 부과와 자금 동결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