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사진= 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사진=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정부는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를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하는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진단검사 1일 최대 물량도 3월 말까지 1만3000건으로 늘려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비한다.

 

또 가벼운 감기 등을 앓는 경증환자가 병원에 출입하지 않도록 전화로 의사상담이나 처방을 받을 수 있게 허용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방역대책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박능후 본부장은 "지난 17일 31번 환자가 발생한 이후 대구·경북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 보다 강한 대책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검역 강화, 입국 제한, 접촉자 격리 등 기존 조치는 지속하되 환자 조기발견과 의료기관 감염 예방 등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환자가 병원으로 들어와 병원 내 감염이 확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 진단검사를 강화한다.

 

폐렴환자는 입원 전에 진단검사를 받게 하고, 중환자실로 들어오는 환자와 응급실에 들어오는 호흡기·발열 환자도 진단검사를 받도록 지침을 하달한다.

 

또 가벼운 감기 등을 앓는 경증환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의료기관에 직접 가지 않고 전화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한다.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국민안심병원'도 운영한다. 국민안심병원은 호흡기 환자를 병원 진입부터 입원까지 전 과정에 걸쳐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하는 의료기관으로 외래동선만 분리하거나 선별진료소·입원실을 따로 두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방역대책을 내놨다. 대구시에서 입원하고 있는 폐렴환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하고, 타 병원으로 폐렴환자를 전원하는 것도 금지한다.

 

이와 함께 최초 전파자를 알 수 없는 신천지대구교회의 신도 전원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한다.

 

확진환자 치료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계명대 동산병원 신축병동의 사용을 긴급승인했다. 자가격리 중인 확진환자에게 병상이 배정된다.

 

대구의료원은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경증 확진자일 경우 음압 1인실 아니더라도 일반실에 배정하도록 입원 기준을 변경했다.

 

정부는 전국적으로 환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진단검사 역량도 강화한다. 검사기관은 33개를 추가해 3월 말까지 100개를 운영한다. 검사도 하루 최대 1만3000건까지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 모든 시ㆍ도에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설치해 역학조사, 보건소 및 의료기관 교육, 선별진료소 현장 점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