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코로나19 확진자 접촉 116명…청주·충주의료원 '코로나19' 격리병원 지정(종합)
충북도, 코로나19 확진자 접촉 116명…청주·충주의료원 '코로나19' 격리병원 지정(종합)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충북도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증평 군부대 장교 및 청주 30대 부부와 접촉한 주민이 116명으로 잠정 집계했다.

 

그러나 30대 부부 중 개인택시 운전사인 남편의 택시를 이용한 승객의 신원 파악이 이뤄지고 있어 접촉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육군 특수전사령부 예하 한 여단에 근무하는 장교 A(31·대위)씨가 이달 20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국군수도병원에서 치료 중이며 A씨의 접촉자는 부대원 46명, 부대원의 가족 3명, A씨의 검체를 채취한 보건소 종사자 1명, A씨의 선별진료소 방문 당시 대기하던 주민 2명 등 52명이다.

 

현재 52명 모두 자가 격리 중이며 이상 증세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달 21일 청주 상당구에 거주하며 개인택시 운전사로 일하는 B(36)씨와 그의 부인(35)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고 청주의료원 음압병실에 입원해 있다.

 

이들 부부의 접촉자는 64명으로 신원이 확인된 택시 이용객이 32명이고 청주지역 마트, 편의점, 문구점 등에서 B씨 부부와 접촉한 주민이 21명이다. 진천군 매점에서 접촉이 이뤄진 주민이 2명, 증평군 마트·식당 접촉자는 9명이다.

 

도와 시는 확진자가 방문한 식당·마트를 환경 소독한 후 임시 폐쇄 조치했으며 64명 모두 자가 격리 중이다.

 

도와 시는 B씨의 택시 이용객 중 카드 사용자 10명과 현금 탐승객 11명의 신원을 파악 중이다. 이들이 추가되면 B씨 부부의 접촉자는 85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현금 결제자의 신원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을 경우 방역망에 구멍이 뚫리게 된다.

 

한편 충북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 청주의료원과 충주의료원을 '격리병원'으로 활용한다.

 

이날 충북도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지침에 따라 두 의료원에 입원한 일반병동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이송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도내 확진자는 현재 3명뿐이지만 대구·경북처럼 증가할 경우에 대비, 두 의료원의 병상을 비우고 있다"고 밝혔다.

 

청주의료원의 경우 정신과를 제외한 92실 400병상, 충주의료원은 82실 292병상이 격리병상으로 운영된다.

 

도는 이달 28일까지 두 의료원 입원 환자를 해당 지역의 다른 병원으로 이송할 계획이다.

 

증상이 다소 경미한 환자나 퇴원일이 다가온 환자가 우선 대상이다.

 

이 관계자는 "청주시와 충주시의 협조를 받아 일반 병원의 가용 병상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 두 의료원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