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월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연두 업무보고 관련 사전브리핑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 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월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연두 업무보고 관련 사전브리핑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 기획재정부 제공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코로나19 사태 조기 극복을 위해 피해업종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을 중점으로 한 특단의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24일 오전 김 차관은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정부 대응방안을 밝혔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 방역과 진단, 치료 등을 위해 중앙정부 목적예비비 1041억원과 지자체 예비비 및 재난관리기금 등 약 1082억원을 신속하게 집행하겠다”며 “국민들이 안전 우려를 덜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건용 마스크 등 코로나19 예방물품과 관련 공정하고 원활한 공급을 위한 조치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불법 해외유출 방지 등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최우선으로 하는 추가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강화됨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살피면서도 △코스피의 강한 복원력 △외국인 증권자금의 순유입 지속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한 순대외금융자산과 외환보유액을 들어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살폈다.

 

다만 실물경제 측면에서 방한관광객이 감소하고 내수와 소비 대(對)중국 수출이 위축됨에 따라 경기개선 흐름이 제약될 수 있다는 위기는 산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관련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겠지만 정부는 사태가 장기화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겠다”며 “우리 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기회복 모멘텀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차관은 회의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여부와 관련 검토 중에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올라간 만큼 대책을 논의 중에 있으며 추경 편성뿐만 아니라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것이다.

 

그는 "과감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말씀이 있었다"며 "방역이 최우선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가용 가능한 재정지원을 충분히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