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 표결이 1월 셋째주로 연기된 가운데 야당인 노동당이 테리사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을 다시 의회에 제출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 투표를 내년 1월 셋째 주에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브렉시트 합의안의 정치적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투표 재실시 요구가 강해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절대 수용 불가능하며 2차 투표를 실시해도 어떤 전진도 이뤄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17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은 메이 총리가 의원들에게 “국민투표 재실시는 국민과의 약속을 깨는 행위이며 우리의 정치 일관성을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만들 것”이라며 “2차 국민투표를 지지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EU와 맺은 브렉시트 합의안의 영국 하원 승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메이 총리는 지난주 예정됐던 투표를 돌연 연기했다. 메이 총리는 내년 1월 둘째 주에 논의를 시작해 셋째 주에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주 EU 정상회의에서 EU의 ‘법적·정치적 확약’을 얻어내려던 계획이 무산되면서 영국 의회의 브렉시트 반대세력 설득은 어려울 전망이다.

 

노동당 등 야당은 승인투표를 1개월 이상 지연시킨 것에 반발해 메이 총리 개인에 대한 불신임 동의안을 제출했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이날 “표결 지연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며 메이 총리가 영국을 위기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표결을 미루는 것은 하원의 승인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표결을 지연시켜 합의한과 노딜 브렉시트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종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총리 개인에 대한 불신임안은 공식 내각 불신임안과 달리 구속력이 없다. 집권당 역시 불신임안에 응할 필요는 없지만 노동당은 “불신임안에 응하지 않는 것은 의회에 대한 신임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라고 지적하며 압박을 가하고 있다.

 

2차 국민투표 지지파들 역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마거릿 베켓 노동당 의원은 “브렉시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국민 이해도가 전보다 높아졌다”며 “재투표는 2016년 국민투표와 의미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