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증시 전망]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변동성·ECB 등 글로벌 통화정책 공조 주목
[이번주 증시 전망]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변동성·ECB 등 글로벌 통화정책 공조 주목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이번 주(3월 9∼13일) 국내 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추이와 유럽중앙은행(ECB)이 내놓을 통화정책을 비롯한 글로벌 통화정책 공조 여부를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대 집단감염이 발생한 신천지대구교회 신도 조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든 영향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0시 기준 3일 600명, 4일 516명, 5일 438명으로 사흘 연속 감소하다가 6일 518명으로 소폭 반등했지만 확진자 증가 폭이 둔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추가 대형 확진 요인이 없으면 신규 확진자 수가 곧 본격적인 감소세로 접어들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앞서 중국 상하이종합지수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사흘 연속 감소한 시점부터 회복세를 보인 만큼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확진자 증가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신천지 신도와 대구지역 외 다른 지역과 집단시설에서 확산 양상을 보여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고 미국과 유럽 등 코로나19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을 넘어서 지속 확산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돼 글로벌 증시의 변동성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휴교나 각종 콘퍼런스의 취소 등 사회 및 경제 활동의 혼란도 본격화하고 있다.

 

주요 7개국(G7) 중앙은행 및 재정 당국이 경기 부양 공조를 약속한 가운데 12일에는 ECB 통화정책 회의가 열릴 예정이며 시장은 코로나19 충격에 '깜짝' 금리 인하를 단행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이어 ECB가 어떤 정책 대응을 내놓을지 주목하고 있다.

 

연준은 지난주 기습 금리 인하에 이어 다음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도 추가로 내릴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금리선물 시장에는 75bp 인하 기대가 반영됐다.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완화적 통화정책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ECB도 금리 조정이나 유동성 확대 수단을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오며 구체적으로 단기수신금리를 0.1%포인트 인하하고,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 등까지 거론된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공포가 키운 세계 경제 침체 우려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지만, 이에 대응한 주요국 중앙은행과 정부의 부양책 기대도 함께 커지는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어 미국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도 이번 주 또 한 번 변곡점을 맞는다. 오는 10일 미시간주 등 6개 주에서 경선이 진행된다. 이른바 '미니 화요일'이다.

 

다수의 후보가 사퇴하면서 경선 구도는 중도 성향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진보 성향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양자 대결로 사실상 압축된 가운데 바이든이 '슈퍼 화요일' 승리의 기세를 이어 선두를 공고히 한다면 샌더스 부상에 대한 월가의 경계심은 한층 누그러질 수 있을 전망이다.

 

증권사들이 지난 6일 낸 주간 전망 보고서에서 제시한 다음 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NH투자증권 2030∼2140, 하나금융투자 2050∼2100, 케이프투자증권 2040∼2130, 키움증권 2000∼2100 등이다.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와 이벤트 일정(국내시간 기준)은 다음과 같다.

 

◇ 9일(월) = 유로존 3월 센틱스 투자자대기지수, 미국  2월 고용추세지수

 

◇ 10일(화) = 중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생산자물가지수

 

◇ 11일(수) = 한국 2월 실업률, 미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 12일(목) = 유로존 1월 산업생산, 유럽중앙은행(ECB) 3월 통화정책회의, 미국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

 

◇ 13일(금) = 한국 2월 수출물가지수, 미국 3월 미시간대 소비자신뢰지수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