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시장의 예상대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 기준금리는 2.25%~2.50%로 올랐다. 올들어 3, 6, 9월에 이은 네 번째 인상이다.

   

미 연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의 기준금리 인상 중단 압박에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이같은 내용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을 발표했다.

   
   

이로써 한국은행이 지난달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축소됐던 한미 간 금리 격차(상단 기준)는 다시 0.75%포인트로 벌어졌다.

 

연준이 시장의 예상대로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시장의 관심은 내년 금리 인상 횟수다.

  

  연준은 내년도 금리 인상횟수를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했다.

 

 연준의 통화 긴축 완화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연준은 내후년은 기존의 1차례 인상 전망을 그대로 유지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이날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후 기자회견을 통해 "추가 금리 인상의 속도와 목적지에 실질적인 불확실성이 있다"며 "우리는 데이터가 적절한 경로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경제지표를 보고 기준금리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파월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 등의 기준금리 인상 중단 압박과 관련, "정치적인 고려는 연준의 금융정책 결정에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그 어떤 것도 우리가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지 못하도록 저지하지 못할 것"이라고 일축하고, "연준의 독립성은 중앙은행이 일하는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