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 상원이 2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조 달러(약 2456조원) 규모의 대규모 경기 부양 패키지 법안을 가결했다.

미 역사상 최대 규모의 경기 부양 법안은 오는 27일 하원 표결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AFP통신과 CNBC 등 외신은 ”미 상원이 미국 한 해 예산인 4조 달러의 절반에 달하는 규모를 경기 부양에 쏟아붓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며 미국 경제가 2분기 급격한 마이너스 곡선을 그리겠지만 이번 조치로 기업과 가계의 자금난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상원의 경기 부양 패키지 법안 가결 후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장은 ”단일 경제대책으로서는 역대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주요 외신은 하원은 야당인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지만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전날 ”하원도 경기부양책을 조기에 가결하겠다"고 표명한 만큼 통과 여부를 의심하지 않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의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즉시 서명하겠다고 밝혀 27일 중 모든 과정이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기준금리를 제로(0) 수준으로 내리고 시중에 7000억 달러(약 890조원) 규모의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시키는 등 대규모 양적완화(QE) 계획을 발표한 연방준비제도(Fed·연준)도 지원사격에 나선다.

연준은 지난 23일 긴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미국 국채와 모기지증권(MBS) 매입 규모를 당분간 무제한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양적완화 규모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미다.

특히 연준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일반 기업에게 자금을 공급하고 처음으로 회사채 매입을 검토 중이다. 연준의 역할이 기존 금융지원에서 산업지원으로 확대되는 셈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연준이 국가 경제 지원을 위해 최대 4조 달러의 유동성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며 ”(모든 대책은)미국 기업들이 향후 90일에서 120일을 지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정대로 패키지 법안이 통과되면 소득(연 소득 9만9000달러 이하)에 따라 성인 1인당 최대 1200달러, 자녀에게는 500달러가 현금으로 지급된다. 

고용시장 안정을 위해 실업수당 확대 등도 실시한다. 실업수당은 1인당 최대 600달러(주당)가 늘어나고 해고된 근로자는 최대 4개월 동안 급여를 받게 된다. 6개월 기한이 일반적인 실업수당 지급 기간도 13주로 연장된다.

코로나19 피해가 심각한 기업에는 5000억 달러 규모의 안정화 기금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을 위해 3500억 달러의 대출 한도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역대 최악의 고용 악화를 기록한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1분기 마이너스 6%를 기록한 뒤 2분기에 마이너스 2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하반기에는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3분기에는 12%, 4분기에는 10%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행정부 역시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멈추면 미국 경기가 급격히 회복하며 ‘V형 반등’이 가능하다며 ”경기 부양 패키지 법안으로 기업의 자금난을 막아 도산과 실업자 증가세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