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 세시풍속,팥죽 쑤어먹지 않으면 늙고 잔병이 생기며 잡귀가 성행/사진=연합뉴스

 

 22일 동지를 앞두고 팥죽 끓이는 법(팥죽 만드는 법/ 팥죽 만들기)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뜨겁다.

 

동지를 앞두고 지난해 12월 요리연구가 이종임씨가 MBN 알토란에 출연해 공개했던 ‘팥죽’황금레시피가 재조명되고 있다.

이종임 요리연구가는 좋은 팥을 고르는 법에 대해 짙은 붉은 색을 띠는 것, 낱알이 굵은 것, 가운데 흰 띠가 선명한 것, 하얀 가루가 없는 것이라 조언했다.이 연구가는 소금의 양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팥죽 재료는 씻은 팥 2 컵, 물 6 컵(1차 삶기), 물 8 컵(2차 삶기), 물 1 컵(죽 끓일 때) 소금 반 컵(60g), 찬밥 300g, 불린 조랭이떡 200g, 깍둑썰기 한 단호박 200g, 소금 1 작은 술, 고명: 대추, 잣가루, 삶은 밤

 

팥죽 끓이는 법  순서는  우선 냄비에 불리지 않고 깨끗이 씻은 팥 2 컵을 넣고 물 6 컵과 소금 반 컵을 넣는다.

 

그 다음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10분간 1차로 삶고 삶은 팥의 첫 물은 버리고 팥은 깨끗이 헹궈 짠 맛을 없앤다.

 

10분 삶은 후 헹군 팥은 다시 냄비에 넣고 물 8 컵을 넣어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15분간 삶는다. 

 

삶은 팥을 다시 상온에서 5분간 식힌후 물 1 컵을 함께 믹서에 넣고 약 1분간 곱게 간다.

 

이어 찬물에 헹군 찬밥 300g을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기호에 따라 단호박, 조랭이떡 등을 넣고 대추 등으로 장식한다.

 

조랭이 떡이 익으면 소금 1 작은 술을 넣어 간을 맞춘다. 고명으로 대추, 잣가루, 삶은 밤을 올려 완성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