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대통령의 정책에 반대하며 사임을 결정했다는 보도에 분노한 트럼프 대통령이 경질 시기를 2개월 앞당긴 가운데 자신이 반대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 해임설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2월 말로 예정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해임시기를 1월 1일로 앞당기겠다며 후임 인사를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패트릭 섀너핸 부장관을 1월 1일자로 국방장관 대행에 임명한다고 밝히며 매티스 장관 사임을 2개월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시사했다.

 

매티스 장관이 사임 시기를 2월 말로 정한 것은 미 의회의 승인이 필요한 후임 인사 시간 확보를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NYT)는 “동맹국 중시 등 자신을 비판한 매티스 장관의 발언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분노했다”는 측근 발언을 전했다.

 

현지 언론은 매티스 장관 사임이 자신에 대한 비판으로 비춰지는 보도가 트럼프 대통령의 불만을 증폭시켰기 때문이라고 조기 경질 이유를 분석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완전 철군과 아프가니스탄 대규모 철군 선언 직후 사의를 표명한 매티스 장관은 지난 20일 퇴임서신에서 “당신은 당신의 생각과 맞는 국방장관을 맞을 권리가 있고 나에게는 사임할 권리가 있다”며 대통령과 의견차가 있음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어 “강력한 동맹관계 유지나 동맹국에 대한 경의 없이 미국의 국익을 지킬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 비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오바마 전 대통령이 불명예 해임한 매티스를 국방장관에 기용하면서 나는 명예 회복의 기회를 줬다”며 매티스 장관 발언에 대한 불만을 즉각 표했다. 동맹국과 관련해서는 “동맹국은 매우 중요하지만 미국을 이용한다면 별개 문제”라며 매티스 장관 발언에 정면 반박했다.

 

국방장관이 대통령의 정책에 반대하며 사임을 결정했다는 여론에 분노해 사임 시기를 앞당겼다는 보도가 사실임을 증명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인상을 중단하라”는 자신의 경고를 무시한 채 지난 19일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해임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연이은 금리인상으로 뉴욕증시가 폭락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 교체를 검토해 왔다며 측근들에게 자신이 파월을 해임할 법적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22일 트윗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의 정책에는 전면 반대하지만 파월 의장 해임안을 낸 적이 없고 권한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하며 해임설을 일축했다.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겸 예산국장 역시 23일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 의장을 해임할 수 없다는 것을 이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연준 의장 해임 권한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리지 않고 있지만 연방준비제도법상 대통령은 정당한 사유가 있으면 연준 의장을 파면할 수 있도록 돼있다. 하지만 실제로 의장이 해임된 전례는 없다.

 

한편 올 2월 트럼프 대통령 지명으로 연준 첫 비경제학자 출신 의장에 취임한 파월 의장은 전임 재닛 옐런 의장과 비슷한 ‘비둘기파’ 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돼 왔다. 취임 전 금융시장에서는 연준이 단기적으로 금리를 인상한 후 멈출 것이라며 ‘주식시장에는 최고의 선택’이라는 반응이 쏟아졌다.

 

예상과 다른 결과에도 백악관 경제고문들은 “파월 의장을 경질해도 또 다른 혼란만 초래할 뿐 주가 급락 사태는 악화될 것”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충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