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바고 설정 전 공무원들에 이메일 전달


▲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김빛나 기자] '엠바고(보도유예)'가 걸렸던 정부의 가상화폐 긴급대책 보도자료가 인터넷을 통해 사전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15일 오전 9시 엠바고 시각을 9시 40분으로 지정한 보도자료를 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배포했는데, 이 자료가 사진파일 형태로 9시 39분경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이와 더불어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정부 발표보다 10여분 이른 9시 22분과 23분 각각 다른 인터넷 게시판에 보도자료 전문과 정부 입장을 요약한 글이 올라왔다고 공개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해당 보도자료가 출입기자들에게 9시 20분에 배포된 사실과 요약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이미 그전에 유출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특히 "출입기자에게 엠바고를 설정하기 전, 공무원 60여명에게 이메일로 해당 내용을 전달했다"며엄정한 조사를 촉구해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하 의원은 "국무조정실이 정부의 가상화폐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기자들에게 공지한 이후 상승하기 시작해 정부 발표 시점인 8시 40분쯤 고점을 찍고 이후 하락했다"며 "엠바고 시차가 정보 시차를 가져왔고 작전세력의 작전시간이었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국무조정실은 내부 보고용이 아닌 기자 배포용으로 보고, 현재 정확한 유출경로를 파악 중이다.


press@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