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의원 공식 블로그

[서울와이어 이지은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검찰의 다스 수사는 이 전 대통령 일가가 돈을 위해서 벌인 파렴치한 행위에 치를 떤 측근들의 양심선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스 수사는 정치보복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수사가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정치보복이라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최근 다스 수사는 주가조작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털 대표이사와 참여연대 고발로부터 시작됐는데, 내부 고발자들의 핵심 증언과 증거가 쏟아져 나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며 내부 고발자가 제공한 녹음파일을 증거로 리베이트 내용을 폭로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다스 이상은 회장의 아들 이동형은 대학관광으로부터 매달 220만원씩, 3년

 7200여만원의 리베이트를 받았으며, 문제가 되자 부하 직원에게 덮어씌우려고 했다.


이 직원은 이명박 정부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박모 행정관에게 관련 문제를 전달했으나 묵살당했다. 이후 3년간 인사 불이익을 당하다 다스를 떠났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두 번째는 이동형이 사촌형 김모씨의 고철사업체로부터도 6억300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또 이상은 회장이 다스의 월급사장에 불과하다는 녹취록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이동형은 "아버지(이상은)도 여기서 월급 받고 있지"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상은 회장은 월급사장에 불과하다는 것을 그의 아들이 실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그 일가의 비루한 주변관리, 감탄고토의 행태로 내쳐진 개인들이 고통을 견디다 못해 수집한 증거들"이라며 "추후 기회가 되면 더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검찰은 20일 이명박정부 시절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지낸 신학수 다스 감사 등 다스의 전·현직 임직원들의 자택 등 3~4곳을 압수수색했다.


press@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