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김용지 기자
/ 사진=김용지 기자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정부가 아시아나 항공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무산될 경우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투입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다. 다만 기금운용심의회는 “아직까지 논의된 바 없다”며 선을 그은 상황이다. 

 

29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시아나항공 국유화를 시사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가 무산될 경우 기안기금 수혜 대상에 속한다는 것이다. 다만 최종 결정은 심의위가 결정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실질적인 국유화에 대해서는 미지근한 태도를 보였다. 기안기금 지원이 일종의 국유화라고 답하면서다. 은 위원장은 “노딜일 경우 당장의 유동성을 기안기금으로 지원하게 될 수 있다. 기자들이 이런 부분을 국유화로 표현한 것 같다”고 했다. 

 

현재 아시아나 항공 인수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매각절차가 지연되는 상황 속에서 거듭된 HDC현산의 재실사 요구에 인수포기설이 대두된 것이다. 27일 KDB산업은행은 “HDC현산의 진정성 저의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HDC현산이 아시아나 항공 재실사를 요구한 것은 지난 달 9일. 실사 당시와 비교해 자본잠식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을 들어 인수조건 재검토를 요구한 것이다. 이에 이동걸 산은 회장과 정몽규 HDC현산 회장이 회동했으나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지난 14일 금호그룹이 “해외 기업결합신고가 끝나 인수 선행조건이 마무리됐다. 계약을 종결하자”고 공문을 보내자 HDC현산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8월 중순부터 12주 정도 동안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의 재실사에 나서자”며 공을 돌렸다. 

 

앞서 시장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계 상황이 악화됐다는 점을 감안, HDC현산이 아시아나 인수 포기절차를 밟고 있거나 매각가를 낮추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풀이해온 바 있다. 

 

정 회장이 모빌리티 그룹을 목표해왔다는 점에서 아시아나 항공을 쉽사리 포기하지 않으리라 관측한 셈이다. 그러나 줄다리기가 길어짐에 따라 시장 분위기는 아시아나 항공 ‘노딜’으로 기우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HDC현산이 소송전을 대비해 시간을 벌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HDC현산이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지불한 계약금은 2500억원. 계약파기 이후 계약금을 회수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정무위원회에서는 기안기금을 이용한 쌍용자동차 지원 또한 거론됐다. 유의동 미래통합당 의원이 “쌍용차는 기안기금 지원대상이 아니냐”고 질의함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은 위원장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고 맞받아쳤다. 

 

기안기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인’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에 한한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앞선 한국산업은행법 시행령에서 “필요할 경우 고용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으나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