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6909억원, 당기순이익도 1624억원 기록

대한항공 A330 여객기에 화물이 실리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A330 여객기에 화물이 실리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서울와이어 채명석 기자]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2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대한항공은 2분기 실적 잠정 집계 결과 매출액윽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1조6909억원에 영업이익은 1485억원, 당기순이익 또한 162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고 6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여객 수송은 감소했지만 화물기 가동률 확대 및 여객기를 통한 화물 수송 등 화물기 공급을 극대화한 덕분에 이뤄낸 성과다.

화물사업의 경우 여객기 운항이 급감해 벨리(Belly, 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이 어려워졌지만, 철저한 정비 및 점검으로 전년 동기 대비 화물기 가동률을 22% 늘려 공급은 오히려 1.9% 늘어났다.

적극적인 수요 유치 노력을 기반으로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은 전년 동기 대비 17.3% 증가했다. 화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94.6%(5960억원) 늘어난 1조2259억원을 기록했다.

여객사업은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공황)으로 전 노선의 수요 감소로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이 전년 동기 대비 92.2% 감소했다. 하지만 4월 이후 제주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6월 이후 국제선에서도 소폭 수요가 개선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영향 지속으로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되지만 고효율 대형 화물기단의 강점을 십분 활용해, 방역물품 및 전자 상거래 물량, 반도체 장비 및 자동차 부품 수요 등을 적극 유치해 수익 극대화에 나설 계획이다.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해, 추가로 공급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Care First’ 프로그램을 통해 철저한 방역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당사의 방역 노력을 지속적으로 알려 항공여행에 대한 고객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 나갈 방침이다. 언택트(Untact) 추세에 발 맞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개편하고, 향후 수요 회복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