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셧다운 해제를 위해 27일(현지시간) 소집된 상원 회의가 결과 없이 끝나면서 다음달 3일 새 의회가 시작되기 전까지 셧다운 사태가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6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27일(현지시간) 상원 회의가 재개됐지만 합의가 무산됐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 민주·공화당 상원은 대부분 의원이 참석하지 않은 채 회의를 시작했지만 몇 분만 에 종료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요구하는 국경장벽 건설 예산을 놓고 여야가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셧다운 해제 가능성은 일단 다음 주로 미뤄진 상태다.

 

주요 외신은 상원이 오는 31일 오전 10시(한국시간 2019년 1월 1일 0시)에 회의를 재개하지만 예산 심의는 다음달 2일 오후에 이뤄진다며 연방정부 셧다운 12일째를 맞아 합의를 도출할지 주목했다.

 

다음달 3일부터는 지난 중간선거 결과에 따라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을 유지하지만 하원은 민주당이 장악하게 된다. 하원은 이날 의회 개회와 동시에 셧다운을 중지하고 연방정부 활동을 재개하도록 하는 법안을 마련 중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장벽건설 예산은 배제한 상태다.

 

연방정부 셧다운을 해제하려면 상하원이 새 예산안을 통과시키고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해야 한다. 새 의회에서는 민주당이 하원 과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예산 통과를 위해서는 상하 양원에서 민주당 의원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워싱턴포스트(WP) 등 현지 언론은 민주당 지도부가 새 의회 시작 전 백악관과 공화당 등과 합의를 하려고 서두르지 않고 있다며 이들이 원만히 합의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침략하는 캐러밴과 갱을 저지해야 한다”며 장벽건설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캘리포니아에서 픽업트럭을 검문하던 한 경찰관이 불법이민자에게 살해된 사건을 거론하며 “국경 안보를 더 강화해야 할 때”라고 트윗했다.

 

하지만 50억 달러 이상이 소요되는 장벽 건설비를 두고 민주당은 세금 낭비라며 반대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