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테이크아웃, 버스 감축은행
소규모 개인 카페 및 교습소 미해당

정부는 9월6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유지하며 카페, 음식점, 학원 등에 대한 철저한 지침 준수를 당부했다. / 사진= KTV 
정부는 9월6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유지하며 카페, 음식점, 학원 등에 대한 철저한 지침 준수를 당부했다. / 사진= KTV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사랑제일교회와 광복절 집회 등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적으로 재유행하는 가운데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오는 6일까지 시행된다.

 

정부는 이번 주를 대확산을 막을 최후 방어선으로 설정하고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지난 30일부터 8일 동안 시행되는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은 지역 봉쇄 수준의 3단계와 달리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제한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스타벅스, 커피빈 등의 대형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경우 영업시간과 무관하게 매장 내 취식이 불가능하고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는 이번 조치에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이용에 제한이 없다.

 

기존 음식점과 제과점, 술집, 패스트푸드점, 호프 등은 오후 9시부터 새벽 5시까지 배달만 가능하다. 저녁시간 늦은 술자리를 막아 사람들의 모임을 최소화하겠다는 조치로 풀이된다.

 

지난 이태원 클럽 발 확산 당시 주점과 클럽을 방문한 확진자들로 인해 인천과 서울 등에 대규모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바 있다.

 

헬스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등을 포함한 실내 체육시설들은 운영이 중단된다. 

 

수도권 내 학원들의 경우 비대면 수업만 허용되고 집합금지명령이 적용되는 등 사실상 운영이 중단됐다. 기존 2단계 조치하에서는 대규모 학원만 운영이 중단됐다.

 

다만 9인 이하의 교습소는 이번 집합금지명령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들도 면회가 금지되며 노인 보호센터와 무더위쉼터들은 휴원이 권고된다. 

 

서울시는 추가로 9시 이후 버스 운행도 1000여건 이상 감축시켜 거리두기 기간 동안 조기귀가에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지난 30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 전파 속도가 둔화하지 않고 새로운 집단발생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역설적이지만 코로나19 시대에 연대하는 방법은 모두가 흩어지고 사람 간 거리를 두는 것이다.더 물러설 곳이 없다는 심정으로 앞으로 한 주간 거리두기 실천 등으로 지금의 위기 국면을 전환하는 데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