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회장 / 사진 = 김용지 기자 
윤종규 KB금융회장 / 사진 = 김용지 기자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KB금융지주가 국정감사 준비로 비상이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내달 7일 국감을 앞두고 윤종규 KB금융회장을 증인신청하면서다. 최고경영자(CEO) 셀프연임과 채용비리 등 내부통제 부실에 따른 책임경영 문제에 경고를 날린 셈이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무위 소속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증인채택은 정무위 간사 간 협의에 의해 가결되며 늦어도 다음 주 안에 결정된다. 

김한정 의원실 관계자는 “윤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며 “윤 회장의 경우 채용비리, 연임과 관련 전반적인 금융사안에 대한 질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지적을 CEO 추천절차 투명성 문제로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앞서 KB금융 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달 차기회장 인선에 대해 “2017년처럼 참여할 의사가 없는 후보를 숏리스트(최종 후보자군) 물망에 올리면 안 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김 의원이 근시일 내 ‘금융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추측에 힘을 싣는다. 개정안은 금융지주사 회장 임기를 제한하고 지주사 경영진 및 계열사에 대한 내부통제를 강화하겠다는 내용으로 이뤄져있다. 

또 다른 금융권 국정감사 이슈는 사모펀드 환매지연사태에 대한 금융당국 책임론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이미 지난 7월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사모펀드 사태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금융권에 따르면 정무위 소속 의원들이 금융당국에 요청한 자료 대부분은 사모펀드와 연관된 것으로 파악됐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금융당국에서 대안으로 제시한 사모펀드 전수조사 또한 전담검사단 인력 문제를 비롯 각종 문제가 부상하며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특히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 사모펀드 비리 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여권 비리 의혹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는 점은 부담스럽다. 특히 라임자산운용‧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에서는 금융당국 비호론까지 제기되며 비판적 여론이 들끓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