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중국 개혁개방 40년과 같은 역사를 가진 ‘미중수교 40년’을 맞아 중국 정부가 미국과의 대립 해소에 나섰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전화 접촉을 한데 이어 30일에는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미국과의 신뢰 강화를 강조한 담화를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집적 대화를 나눈 것은 지난 1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만난 후 처음으로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로 출렁이는 금융 시장을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두 정상의 이례적인 연말 전화통화는 무역전쟁 해소를 위한 협상 진전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며 양측이 자국 내 경제 불안을 해소하고 요동치는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 주석과의 전화통화 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시 주석과 길고 좋은 협의를 했다”며 중국과 무역협상에 대한 대화를 했음을 시사했다. 이어 “만약 협상이 타결되면 포괄적으로 모든 분야와 쟁점을 망라한 것이 될 것”이라며 “큰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 매체 인민일보 역시 시 주석이 “중국과 미국의 공통 인식이 늘고 차이는 줄어들고 있다”며 “서로 윈윈하고 세계에 이익이 되는 합의를 가능한 한 빨리 이뤄내고 싶다”고 말했다며 지속적인 북미 대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이 내년 1월 7일 베이징에서 무역회담 차관급 회의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 자리에서 일정한 진전이 있으면 워싱턴에서 장관급 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무역전쟁으로 냉기가 돌던 두 정상의 통화 후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중은 40년 간 많은 관계 발전을 이뤄냈다”며 “서로 전략적 오판을 막아야 한다”고 발표했다.

 

루캉 대변인은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서로의 전략상 의도를 파악해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상호 신뢰를 높여야 한다”며 양국의 무역 갈등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 측에 타협을 촉구했 다.

 

한편 양국의 무역협상 기한인 내년 3월 1일까지 중국은 지식재산권 보호와 기술이전 강요 정책 등을 놓고 미국과 합의해야 한다. 합의가 이뤄지지 못할 경우 미국은 중국에서 수입되는 2000억 달러 규모 제품에 대한 관세를 현행 10%에서 25%로 끌어올린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