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일대 모습 [사진=김상준 기자]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한 집을 두고 두 명이 서로 살겠다니 분위기가 어떻겠어요?"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은마아파트에서 만난 공인중개인 A씨는 최근 이곳 분위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26일 둘러본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최근 전세매물이 자취를 감춘지 오래다. 매매 또한 지난 9월께 101㎡, 11층(20억8000만원) 이후 매매거래도 끊겼다. 

실제로 이곳 공인중개업소 매물 게시판에서 '전세 매물'은 찾아 볼 수 없다. 또한 '매매 매물'은 다섯 손가락으로 셀 수 있을 정도로 적었다. 

공인중개인 A씨는 '전세 실종' 현상에 대해 "실거주 2년 해야 분양권 준다고 하잖아요. 전세 내놓을 수가 없죠"라고 설명했다. 

이는 정부가 발표한 '6·17부동산 정책'에서  '2년 이상 실거주 시 재건축 이후 새 아파트 분양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A씨는 "은마아파트 소유자들 중에는 현재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분들이 지금 올라와 살겠다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지방에서 좋은 아파트에서 살다가 40년 노후된 아파트에 살고 싶겠어요?"라고 전했다. 

은마아파트에서는 집주인들의 실거주를 위해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사진=김상준 기자]
은마아파트에서는 집주인들의 실거주를 위해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사진=김상준 기자]

이때문인지 이날 은마아파트 곳곳 세대에서는 실소유자들의 실거주를 위한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이들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직접 살기를 택했지만, 막상 40년이 지난 노후 아파트에서 이전과 같은 거주환경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는 평가에서다. 

이곳 상황은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정부 정책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는 입장이었다.

공인중개인 B씨는 "집주인은 이번 정책때문에 실거주하겠다는 입장이며, 세입자들은 재건축 단지라 전세값이 싼 이곳에서 나가면 '어디로 가야하는지' 고민으로 중간에 낀 중개인들만 난감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입자 입장에서는 재건축단지라는 낡은 단지에서 다소 떨어지는 거주환경을 참아가면서 자녀들의 학군때문에 버텨왔지만, 현 전세값으로 어떻게 강남 다른 곳을 들어갈 수 있겠냐"고 설명했다. 

그는 "'실거주2년'때문에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피해보는 상황인 것은 확실하다"라며 양측 입장을 정리했다. 

이날 아파트 일대에서 만난 주민 C씨는 이곳 세입자들의 걱정은 '자녀 학군문제'라고 말한다. C씨는 "이제 막 1~2학년 입학한 자녀를 둔 세입자들은 당연히 이곳에 남고 싶어하는 입장"이라면서 "임대인과 분쟁을 만드는 경우도 몇번 봤다"고 밝혔다. 

은마아파트에서는 '공공재건축신청 결사반대'라는 현수막도 눈에 띠었다. [사진=김상준 기자]
은마아파트에서는 '공공재건축신청 결사반대'라는 현수막도 눈에 띠었다. [사진=김상준 기자]

단지 내 도서관 앞에는 은마아파트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공공재건축' 신청에 반대한다는 현수막도 눈에 보였다.

현수막을 내건 D씨는 "이득을 보고 진행하는 것이 아닌데, 35층이던, 49층이든간에 40년지나 너무 낡은 집을 빠르게 고치고 싶은 마음 뿐인데, 저런 시시비비 때문에 서울시와의 입장과 달라 진행속도가 무딘 것"이라고 지적하며 "서울시도 안해주겠다는 입장이 아닌데. 몇몇 분들은 높게 짓는 것만이 이익을 더 가져다 줄 것으로 보고 고집부리니 진행이 느린 것"이라며 이번 현수막을 게재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은마아파트는 현재 총 4000여 세대로, 용적률 300%로 재건축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이를 400%까지 높이게된다면 공급 가구수는 7000여가구가 되며, 500%까지 올리면 1만여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D씨는 이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그에 따르면 "현행 법상 300% 이하까지만 추진할 수 있으며, 용적률을 더 받으면 더 높게 지을 수 있게된다. 하지만 높은 곳도 어울리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곳 일대 공인중개업자들은 "이러한 입장은 극소수며, 이곳 사람들 모두 재건축이 되길 원하는 입장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거주자 입장과 보유하고 있는 이들의 입장도 '랜드마크로 지어 값이 오르는 것'을 원하는 입장이다"고 반박했다.

키워드
#은마아파트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