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되는 미 연방정부 셧다운을 막기 위해 민주당이 새로운 예산안을 준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 거부가 전망된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여야의 타협 불발에 해를 넘겼다.

 

오는 3일(현지시간) 116대 의회가 개원하는 가운데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일시적 셧다운 해소를 위한 예산안을 채결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22일 미 연방예산안이 일부 만료되자 상하 양원은 31일 형식적으로 회의를 재개했다. 하지만 대부분 의원이 참석하지 않은 채 종료되면서 미 연방정부는 셧다운 상태로 새해를 맞았다.

 

CNBC 등 외신은 하원 민주당이 오는 2월 8일까지 한시적으로 셧다운을 중단할 수 있는 국토안보부(DHS) 예산안을 마련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요구하는 ‘국경장벽 건설’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공화당과 대립하고 있는 멕시코 국경건설 비용 결론을 2월까지 미루고 일단 정부기관 재개를 도모한다는 계획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예산안 통과를 위해서는 상하 양원의 가결 후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해야 한다.

 

지난 중간선거 결과 435명의 하원의원 중 과반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100명이 정원인 연방 상원의원은 공화당이 53석으로 다수당을 유지했지만 찬성 60표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야의 합의가 불가결하다.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총무가 트럼프 대통령이 인정하지 않는 예산안은 통과시키지 않겠다고 밝힌 가운데 트럼프 약시 31일 트위터에서 “강력한 벽 없이는 가질 수 없는 국경 안보를 내걸고 선거전을 벌였다”며 멕시코 장벽 건설비용 없는 예산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