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무역전쟁 장기화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과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미국 정부가 1000건에 가까운 품목을 대중 추가관세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 무역대표부(USTR)가 현지시간 29일 관세 철회 명단을 발표했다며 지난해 3차례 대중 추가관세 발동을 강행한 미국의 첫 적용 제외라는 점에 주목했다.

 

USTR이 발표한 관세 철회 품목은 미국이 지난해 7월 25%의 추가관세 부과를 단행한 산업기계·전자부품 등 340억 달러 규모에 포함된 것으로 984건이 배제 승인을 받았다.

 

주요 외신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접촉을 하는 등 ‘미중 수교 40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완화되는 가운데 일부 관세 철회까지 발표됐다며 무역 갈등 완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중국에서 수입되는 2500억 달러 규모 품목에 3차례 추가관세를 부과한 미국이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적용 제외를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USTR은 중국에서만 조달 가능한 품목 등 일부 조건을 채우면 적용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심사 신청을 받았다.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USTR에 접수된 추가관세 면제 신청은 1만건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가운데 약 1000건이 기각된 상태며 나머지는 계속해서 심사가 진행된다. USTR의 추가관세 면제 승인은 1년간 유효하며 관세가 발동된 7월 6일부터 소급 적용된다.

 

이번에 추가관세 면제가 결정된 984개 품목은 제지용 제조기기, 컨베이어 벨트 관련 부품, 에어컨 온도조절기, 방사선 치료기 등이다. 자동차 부품용 베어링과 사출성형 금형 등을 제외해달라는 일본 기업의 신청도 받아들여졌다.

 

한편 반도체 등을 대상으로 지난해 8월 발동한 160억 달러 규모 제재는 아직 심사가 진행 중이며 9월에 발동한 2000억 달러 규모 제품은 적용 제외 심의 신청 자체를 받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