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지난해 3% 경제성장률을 달성하며 정점을 찍은 미국 경제가 내리막길로 접어들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와 트럼프 행정부의 정권 운영이 혼란을 가중시키는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정책 여부에 경기가 확장될지 하락할지 갈릴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미 CNBC는 미 경제전문가 인터뷰를 인용해 “연준이 올해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3차례에서 2차례로 낮췄지만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하면 미국이 불황을 맞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유럽의 정치 리스크 등 지정학적 문제가 산적한 가운데 2차례 금리인상도 경기 침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

 

2년 전 출범한 트럼프 정권의 대규모 감세와 재정지출로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10여년 만에 최고치를 찍고 실업률 역시 1969년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WSJ) 여론조사 결과 미국인의 33%는 올해 미국 경기가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개선될 것’이라는 답은 28%였다.

 

올 상반기 미국 경제성장 전망치를 2.4%에서 2%로 하향조정한 골드만삭스는 “경기침체는 크게 우려되지 않지만 최근의 변동성이 증시를 좌우하고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는 연준이 올해 금리인상 횟수를 더 낮추면 금리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며 연준이 미 경기의 키를 쥐고 있음을 시사했다.

 

현지시간 1일 새해 첫 날을 맞아 미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지난달 31일 뉴욕증시는 3대 주요지수가 일제히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다.

 

하지만 12월 단일월 하락률을 살펴보면 불확실성이 여실히 드러난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 12월 하락률은 각각 8.7%, 9.2%로 1931년 이후 가장 부진했고 나스닥지수 역시 2002년 이후 최악인 9.5% 하락을 기록했다.

 

일각에서는 연준의 긴축정책 완화와 미중 무역전쟁이 종식되면 올해 증시 상승세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으로 여야가 대립하고 있어 정권 운영 혼란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 정부의 셧다운이 일부 정부기관에 머물러 실물 경제나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지만 장기화된다면 상황이 다르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셧다운 상태가 길어지면 정부 인력이 부족해 개인이나 중소기업 대출, 보조금, 수출입 인허가 등이 정체되는 등 경제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정책 정체 리스크가 커지면서 증시를 교란시킬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