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6일부터 요양시설 등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국가출하승인 절차를 완료했다.  사진=김용지 기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국가출하승인 절차를 완료했다.  사진=김용지 기자

[서울와이어 최은지 기자]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보건당국의 마지막 품질 검정 단계인 국가출하승인 절차를 무사 통과했다. 이로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가출하승인을 받은 코로나19 백신이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78만7000여명분(157만4000여회분)을 국가출하승인한다고 17일 밝혔다. 

백신은 품목허가와는 별개로 유통 또는 시판되기 전에 품질을 확인하는 국가출하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지난 10일 식약처의 품목허가를 받은 뒤 국가출하승인 절차를 진행해왔다. 

식약처는 통상 2∼3개월이 걸리는 국가출하승인을 20일 만에 신속히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무균시험 등으로 안전성을, 백신의 효과를 나타내는 단백질 발현량을 측정해 효과성을 확인했다. 그 결과 모두 허가받은 기준에 적합해 국가출하승인 결정을 내렸다.

국가출하승인을 받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모든 공정을 위탁받아 제조한 물량이다. 해당 백신은 질병관리청이 이달 중 처음 시행하는 국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 사용된다.

정부의 지침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오는 26일부터 전국의 요양병원과 요앙시설 등에서 만 65세 미만의 입소자 및 종사자에게 우선 접종된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에 대해서는 예방효과와 관련한 임상정보 등을 추가로 확인한 후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