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사업자 5G 요금제 설계 참여 지원
이통3사 사용자 데이터 분석 요금제 대응
고가 요금제 해결 후 통신 품질 개선 집중

지난해 4월부터 시작된 5G의 상용화가 올해로 1주년을 맞았다. 이동통신 3사(이하 ‘이통3사’, SKT, KT, LGU+)의 적극적인 유치로 국내 5G 가입자는 약 두 달 만에 100만 명을 넘어서며 빠르게 성장했다./사진=김용지 기자
정부는 5G 서비스 요금 문제 해결을 위해 알뜰폰 사업자들을 지원한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정부는 5G 서비스 요금 문제 해결을 위해 알뜰폰 사업자들을 지원한다. SKT,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들도 고객들의 데이터 사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요금제 출시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5G 서비스 이용자들이 4G LTE보다 비싼 요금제, 부실한 통신 품질 등에 불만을 표하는 만큼, 여론 반전과 통신 품질 문제 집중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일 통신사 망 사용 임대료 종량제를 5G에 도입해 10GB 데이터 내에서 요금제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통3사가 제공하지 않는 데이터 구간인 12~150GB 상품에 대한 2분기 내 도매대가 인하 방침도 진행된다.

이에 알뜰폰 사업자들은 3.5GB, 5GB, 7.5~9GB 등 저데이터 요금제를 통해 5G 이용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됐다. 이통3사가 해당 구간만큼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이용자를 고려한 요금제 개발에 미적지근한 입장을 보이는 사이 시장을 선점하는 셈이다.

이용자들이 가성비를 고려해 알뜰폰을 찾는 분위기가 조성된 상황에서 5G 관련 요금제까지 사용 데이터 맞춤형으로 제공한다면, 통신 품질 저하 문제로 한차례 신뢰를 잃은 이통3사 이용자들의 이동이 활발해질 수 있다.

이동통신 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이동통신 기획조사`에 따르면 알뜰폰 이용자 증가 추세는 요금 경쟁력에 힘입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 이용자들은 핵심구매요소(복수응답)로 ▲저렴한 월 요금(65%) ▲나에게 맞는 요금제(40%) 등을 선택, 실속 추구 성향을 드러냈다. 

이통3사에서 알뜰폰으로 번호를 이동하는 사례도 3월 한달 동안 16만건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3월 한 달동안 이통3사에서 알뜰폰으로의 번호이동 건수는 16만4375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간 기준으로도 가입자 119만명을 돌파, 전년 대비 38% 성장했다.

정부가 알뜰폰 사업자들을 끌어들이자 이통3사들은 서비스 2년간의 데이터를 수집해 요금제 분화에 나섰다. 

SKT는 월 7만5000원의 5GX 스탠다드 요금제를 분화해 월 100GB 이용 고객을 위한 ‘5GX 레귤러’, ‘5GX 레귤러플러스’ 요금제 등을 출시하고, 슬림, 5G 언택트38 등 기존 저가 요금제의 데이터 사용량을 1GB 확장했다. 

이외에 LG유플러스는 월 3만7500원(12GB), 월 5만1000원(150GB), 월 6만5000원(무제한) 등의 요금제를 제공 중이며, KT는 월 5만5000원(200GB)의 5G Y 무약정 플랜 요금제를 서비스 중이다.

정부는 서비스 2주년을 갓넘긴 5G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만을 요금제 개선으로 일부 잠재우고, 통신 품질 개선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수준에서 5G 환경이 수준급으로 구축됐다는 이통3사와 정부의 발표와 달리 소비자들은 5G의 통신 품질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한 직접적인 해결책은 기지국 증설을 통한 망 확대지만 기지국 증설에 들어가는 기간과 금액 등의 문제로 인해 단기간에 해결이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이통3사와 정책 협의체를 조직해 문제해결을 위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차관은 “추진과제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추진성과가 현장에서 즉각 체감될 수 있도록 정책협의체를 운영하여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생태계로의 도약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줄 것”이라며 “산업계의 선도적 투자 등 민간의 노력이 필요하며, 정부도 이를 적극 지원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지속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